“딸이 더 좋아”
- ‘…토요일 오후의 우리집은 온통 행복뿐이네/
- 세 살 난 여름에 나와 함께 목욕하면서 딸은/
- 이게 구슬이나? 내 불알을 만지작거리며 물장난하고/
- 아니 구슬이 아니고 불알이다 나는 세상을 똑바로/
- 가르쳤는데 구멍가게에 가서 진짜 구슬을 보고는/
- 아빠 이게 불알이나? 하고 물었을 때/
- 세상은 모두 바쁘게 돌아가고 슬픈 일도 많았지만/
- 나와 딸아이 앞에는 언제나 무진장의 토요일 오후/
- 모두 다 예쁘게 몸치장을 하면서 춤추고 있었네/
- 구슬이나? 불알이나? 딸의 어릴 적 질문법에 대하여/
- 아빠가 시를 하나 써야겠다니까 여중 2학년은/
- 아니 아니 아빠 저를 망신시킬 작정이세요?/
- 문법도 경어법도 딱 맞게 말하는 토요일 오후/
- 모의고사를 열 문제나 틀리고도 행복하기만 한/
- 강남구에서 제일 예쁜 내 딸아 아이구 예쁜 것!’
- 오탁번 ‘토요일 오후’-
시인이 토요일 오후 집에서 누리는 소시민적 행복의 복판에 딸이 있다. 시인은 아기 천사처럼 지상에서 가장 예쁘기만 한 딸을 실없이 놀리며 스스로 천진한 동심이 된다. 딸에게서 얻는 삶의 여유로움과 너그러움을 능청맞고 익살스럽게 풀어놓는다. 그런 딸을 시집 보내며 부모들은 예나 지금이나 애틋한 마음에 젖게 마련이다.
‘언제나 애처롭던 네 얼굴/- 떠나는 날 더욱 슬퍼 보이는구나/
- 너는 오늘 혼행 길 나서면/
- 너른 강 작은 배 타고 거슬러 간다/
- 어려서 엄마 잃은 너이기에/
- 안쓰러워 다독이며 키워 왔는데/
- 어린 동생 잘 보살피더니/
- 이별 앞에 둘이서 한없이 우는구나/
- 바라보는 이 가슴 미어지지만/
- 어찌 너를 붙잡을 수 있을까/
- 엄마의 가르침 잘 받지 못해/
- 시집살이 잘 해낼지 걱정이구나/
- 다행히 훌륭한 가문으로 출가하니/
- 어루시되 나무라지는 않으시리라/
- 내 가난해/
- 혼수도 제대로 장만하지 못했구나/
- 시부모 섬기고 아내의 도리 지켜/
- 언행 조심하고 예의를 갖추어라/
- 오늘 아침 이별하고 나면/
- 언제 다시 너를 볼 수 있을까/
- 지금껏 혼자 삭여왔다만/
- 오늘은 격한 마음 누르기 어렵구나/
- 널 보내고 돌아와 작은딸 보니/
- 떨어지는 눈물 갓끈 타고 흐른다/
- (永日方戚戚 出行復悠悠 女子今有行 大江溯輕舟 爾輩苦無恃 無念益慈柔 幼爲長所育 兩別泣不休 對此結中腸 義往難服留 自小闕內訓 事姑貽我憂 賴?托令門 任恤庶無尤 貧儉誠所尙 資從豈待周 孝恭遵婦道 容止順其猷 別離在今晨 見爾當何秋 居閑始自遺 臨感忽難收 歸來視幼女 零淚緣纓流).’
- 위응물(韋應物) ‘양씨 가문에 딸을 보내며(送楊氏女)’-
당(唐) 시인 위응물은 아내 앞세운 이래 딸에 대한 사랑과 회한과 안타까움을 드러내지 않고 안으로 삭여 왔다. 그 부정(父情)은 딸 시집 보내는 날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만다. 어렵게 키워 대견하게 자란 맏딸을 보내며 노래한 심사는 지금 부모들 가슴에도 절절히 와닿는다. 그렇듯 부모와 딸 사이 정서적 친밀도는 뻣뻣한 부자(父子) 사이와 비교할 바가 아닐 것이다. 딸만 둘 둔 시인이 밤늦게 집에 와 함께 잠이 든 세 모녀를 앞에 두고 넋두리 아닌 넋두리를 풀어놓는다. -
‘그렇게도 여자를 그리워했더니/ - 어디 한번 당해봐라/
- 너희 둘 보내주었거니 에미까지 합이 셋/
- 그렇게도 사랑에 목말라했더니/
- 사랑이 어디 가슴이 확 트이는 킨사이다 정도냐고/
- 너희들 내게 보내주었거니 너희들 잠든 사이/
- 등판 적셔 벽에 기댄 채 하염없이 하염없이/
- 잃어버린 여자들과 잃어버린 사랑과 잃어버린…/
- 잃어버린 젠장에 대해 생각한다/ …/
- 남은 것은 뒤엉켜 잠든 세 여자/
- 세월이 다시 이만큼 흘러/
- 너희들 남자를 그리워하고 사랑에 목매달고/
- 손바닥 가득 식은땀 흐를 때/
- 누군가의 잃어버린 세월과 잃어버린 사랑과/
- 더이상 잃기 싫어 눈물로 채운/
- 긴 밤과 빈 상자에 대해 생각하라/ …/
- 그것이 너희들 잠든 사이/
- 남아 숨쉬는 자의 마지막 행복이었으니.’
- 박철 ‘너희들 잠든 사이 - 두 딸에게’
잠든 세 여자에게 하는 혼잣말이 유머러스하다. 그러니
그건 푸념도 넋두리도 아니다. 세 모녀의 모습에서 자신
의 잃어버린 세월과 사랑과 남루한 인생을 돌이켜보고,
두 딸 앞에 펼쳐질 인생의 기복을 내다보며 설레고 안쓰
러워한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행복해 한다. 그 딸 사랑
에 절로 미소가 솟는다.
‘연탄 장수 아저씨와 그의 두 딸이 리어카를 끌고 왔다/
‘연탄 장수 아저씨와 그의 두 딸이 리어카를 끌고 왔다/
아빠, 이 집은 백 장이지? 금방이겠다, 뭐/
아직 소녀티를 못 벗은/
그 아이들이 연탄을 날라다 쌓고 있다/
- 아빠처럼 얼굴에 껌정칠도 한 채/
- 명랑하게 일을 하고 있다/
- 내가 딸을 낳으면 이 얘기를 해주리라/
- 니들은 두 장씩 날러/
- 연탄 장수 아저씨가 네 장씩 나르며 얘기했다.’
- 김영승 ‘반성 100’ -
민감하고 섬세할 소녀들이 거리낌없이 아버지를 도와 거친 일을 하면서도 애비를 위로하고 격려한다. “니들은 두 장씩” 하며 어린 딸들을 생각하는 애비 마음에도 부녀 사랑은 물론 인간적 진정성이 있다.
뉴욕타임스가 ‘아들이 왕 대접 받던 한국, 딸 쪽으로 옮겨가다(Where boys were kings, a shift toward baby girls)’라는 기사에서 한국의 남아선호가 급속히 퇴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기혼여성 절반이 ‘아들 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하고, ‘아들이 꼭 필요하다’는 사람도 열에 하나 꼴이라는 얼마 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도 소개했다. -
요즘 중년 주부들 사이에 유행하는 유머 시리즈만 봐도 자녀 성별에 대한 세태가 단적으로 드러난다. ‘아들은 사춘기 되면 남남, 군대 가면 손님, 장가 들면 사돈’ ‘잘난 아들은 국가의 아들, 돈 잘 버는 아들은 사돈의 아들, 빚 진 아들은 내 아들’ ‘딸 둘에 아들 하나면 금메달, 딸만 둘이면 은메달, 딸 하나 아들 하나면 동메달, 아들만 둘이면 목매달’ ‘아들은 큰도둑, 며느리는 좀도둑, 딸은 예쁜 도둑’….
알콩달콩 딸 키우는 재미에다 노후에도 딸들이 훨씬 살갑게 챙겨준다는 걸 요즘 부모들은 잘 안다. 억압돼 있던 여성 능력의 약진과 폭발적 사회 진출, 급속한 핵가족화, 아내들의 집안 주도권 확보, 맞벌이 부부 증가. 그래서 처가가 더 친밀하고 처가에 더 의지하는 신(新)모계사회가 이미 도래했다고들 말한다.
‘백년 전의 조선엔/- 아들 낳은 여인이 유방을 내보이는/
- 특이한 풍속이 있었다/
- 무명 치마저고리 사이에/
- 여인의 유방이 두 개의 노을처럼 달렸지/
- 여인의 유방은 혁명의 깃발처럼 펄럭이고/
- 여인의 유방에서 위풍당당한 행진곡이 흘러나오고/
- 사방팔방 강가에 조선의 모유가 흘러넘치지//
- 백년, 다시 백년 후의 조국엔/
- 딸을 낳은 여인도 유방을 드러내놓고/
- 남태평양처럼 화통방통하게 웃는/
- 마땅한 일상사가 이어지것다/
- 허허벌판에서 두 개의 우주를 털렁이며/
- 어화어화 내 사랑/
- 어화둥둥 내 딸년/
- 그 딸년들을 위해 인디언 추장처럼 춤추는/
- 나, 신현림과 내 딸의 딸들이 있을 것이다/
- 하하하하하….’
- 신현림 ‘아들 자랑’ -
신현림은 남성 이데올로기에 맹종하는 100년 전 한 조선 여인의 사진을 보며 분노, 슬픔, 안타까움, 가여움, 모멸감을 토해냈다. 그는 앞으로 100년 뒤엔 딸 낳은 여인이 가슴을 드러내고 자랑스러워할 거라고 했지만 100년까지 기다릴 것도 없다. 그런 시대가 이미 와있으니까.
[오태진의 詩로 읽는 세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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