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의 삶의글

길의 역사를 찾아서 [11] 고속도로

paxlee 2015. 1. 22. 23:03

 

                                                                  고속도로 [11]

 

고속도로는 자동차가 고속으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만든 도로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68년에 경인 고속 도로가 처음 개통된 데 이어,

경부 고속도로 · 호남 고속도로 · 영동 고속도로 · 남해 고속도로 ·

동해 고속도로 · 구마 고속 도로 · 부마 고속 도로가 개통되어

여행과 물자 수송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행 되었다.

고속도로의 장점으로는 빠른 속도, 높은 안전성과, 운전자나 승객의
안락감과 편의, 그리고 차량운행경비의 절감 등을 꼽을 수 있다.


1924년부터 이탈리아는 유료자동차간선도로인

'아우토스트라다'(autostrada)를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총연장이 515km에 이르렀다. 이 도로가 진입을 제한하고 경사진 교차로를 없애는 등
현대적인 고속도로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이 도로들은 민간 기업들이 건설했으며
각 기업들이 소유권을 지니고 통행료와 광고비를 징수하는 방법이었다.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고속도로는 독일의 '아우토반'(Autobahn)이었다.
독일에서 도로건설을 처음 구상하고 계획을 수립한 것은 1930~32년이었다.
그러나 나치 정권의 주도 아래 경제 및 군사적 목적으로 국영자동차도로인
'라이히스아우토반넨'(Reichsautobahnen)을 착공해서 총길이 2,110km의
전국도로망을 완성한 것은 1942년 무렵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유럽에서 고속도로는 독일과 네덜란드뿐이었다.

 

미국은 1941년에 펜실베이니아 유료고속도로와 코네티컷 주의 메릿 공원도로를 완공했다.
전쟁이 끝난 뒤 고속도로 건설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자금부족과 시급한 전후 복구사업 때문에 서서히 이루어지다가
1950년경 미국 8개주에서 유료도로를 완공했는데.
이 도로들은 모두 고속도로의 조건을 갖추고 있었으며,
총연장이 1,210km에 달했다. 이후 사실상 미국의 모든 주에서
마일(mile) 단위로 유료 또는 무료의 간선도로를 건설했다.

영국은 1949년 특별도로법을 제정해 약 1,130km에 달하는
새로운 고속도로 '모터웨이'(motorway)를 건설하고,
총길이를 1,600km 이상으로 확장했다.

 

프랑스에서도 1950년대에 주요 도시의 인구배출사업을 돕기 위해
몇몇 짧은 길이의 고속도로 '오토루트'(autoroutes)를 건설했으나,
정부가 철도여행을 선호했기 때문에 1960~70년대까지는 대규모로 신설하지 않았다.

 

서독은 1957년부터 연방 간선도로 건설을 위한 3차 4개년계획에 따라
아우토반 건설을 재개했다. 그 결과 1970년에는 전 유럽 고속도로 가운데
1/4가량을 서독이 차지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 고속도로의 건설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초의 일로서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는다.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기간(1962∼1966) 중 정부는

의도하였던 경제개발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수송 부문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전국적인 교통 수요가 급증으로 수송능력의 한계로

고속도로 신설이 불가피하는 점이 지적되었다.

 

1967년 8월, 서울∼인천 등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밝히게 되었고,

곧이어 경인·경부·울산·호남고속도로가 연차적으로 착공되었다.

경제성장에 따라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수정·확대를 거듭하였다.

1971년 10월에 공고된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 총 연장 2,000여㎞,

16개 고속도로 노선을 제4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끝나는

1981년까지 완공하여 전국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는 청사진이 제시되었다.

 

1970년 7월 7일 경부고속도로 완공 후 개통되면서 경제발전을 가져왔다.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고속버스가 전국 주요 도시와 연결되면서

전국이 1일 생활권에 진입하는 놀라운 발전을 가져왔다.

고속도로는 국가기반을 다지면서 전국을 이어주는 고속도로가

건설되고 있으며, 민자 고속도로가 고속도로망을 확충해가고 있다.

 

제 1 호선 경부고속도로 417.4 km 부산~서울

1968년 12월 21일 서울~수원간 1차 개통 한 후,
1970년 7월 7일 경부고속도로 완공 후 개통.


제 10 호선 호남해고속도로 169 Km 순천 - 부산
제 12 호선 88올림픽 고속도로 183Km 고서 - 옥포
제 15 호선 서해안고속도로 341Km 목포 - 시흥
제 16 호선 울산고속도로 14Km 언양 - 울산
제 20 호선 익산포항고속도로 71Km 장수 - 포항 (향후 익산 - 포항)
제 25 호선 호남고속도로 195Km 논산 - 순천
제 25 호선 논산 - 천안고속도로 82Km 충남 논산시 - 충남 천안시

제 30호선 당진 - 영덕고속도로

청원~상주 간 고속도로는 2007년 11월 28일 개통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는 2009년 5월 28일 개통
상주~영덕 간 고속도로는 2015년 개통예정이다.


제 35 호선 통영대전, 중부고속도로 286Km 하남 - 진주 통영
제 37 호선 제2중부고속도로 31Km 경기 이천 마장면 - 경기 하남시
제 40 호선 평택충주선(평택-안성간) 25.8Km 경기 평택 청북 -안성 - 충북 충주 엄정
제 45 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 204Km 경기 양평 옥천 - 경남 마산 내서면
제 50 호선 영동고속도로 234Km 인천 남동구 - 강원도 강릉 성산면
제 55 호선 중앙고속도로 289Km 부산 광역시 사상구 - 강원 춘천 신북읍
제 65 호선 동해고속도로 62Km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강원도 속초시
제 100 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91Km (일산 ~ 퇴계원 건설중) 경기 성남 - 경기 성남
제 102 호선 마산외곽고속도로 16Km 경남 함안 산인면 - 경남 창원 동읍
제 104 호선 남해 제2고속도로 지선 21Km 경남 김해 주촌면 - 부산 광역시 사상구
제 110 호선 제 2 경인고속도로 27Km 인천광역시 중구 - 경기도 안양시
제 120 호선 경인고속도로 24Km 인천광역시 남구 - 서울특별시 양천구
제 130 호선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37Km 인천 광역시 중구 - 경기 고양시
제 251 호선 호남고속도로지선 54Km 충남 논산 연무읍 - 대전광역시 대덕구
제 300 호선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13Km 대전광역시 유성구 - 대전광역시 유성구
제 451 호선 구마고속도로 30Km 대구 달성 현풍면 - 대구광역시 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