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2 2

백수의 일상 - 545. <문재인 정권, 더불어민주당은 왜 실패했는가?>

문재인 정권, 더불어민주당은 왜 실패했는가 文 정부, 이념에 현실을 맞추는 역방향 행보 ‘서해 공무원’ ‘北 어부 북송’ 논란도 그 일환 정권 위한 정치는 사회악으로 가는 길이다. 김형석 객원논설위원·연세대 명예교수 문재인 정권이 퇴진하고 2개월도 되지 않았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들도 실패한 정부로 인정한다. 대선과 지선에서 참패했다는 표면적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문 정권의 실패가 그만큼 국민들에게 불행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생각이 있는 국민들은 집권 초창기 청와대의 정치 방향과 과정을 보면서 우려와 회의감을 느꼈다. 그 사람들과 그런 방향의 정치는 현대사회의 긍정적 가치를 구현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예측이었다. 그 근원은 이념정치의 틀을 넘어서지 못했다는 것과 그 때문에 국가..

지평선 2022.07.02

백수의 일상 - 544. <누가 정의롭고 공정한 정치인인가?>

누가 정의롭고 공정한 정치인인가? 에게해 한복판 작은 섬 델로스는 신화 속 아폴론 신의 탄생지로 등장한다. 기원전 478년∼기원전 454년 델로스 동맹의 해군기지 역할을 했다. 사진 출처 위키미디어 조대호 연세대 철학과 교수 《고대 아테네 민주정은 기원전 508년부터 100년 이상 안정 상태를 유지했다. 뛰어난 정치가들의 활약이 이어졌다. 이들은 민주정의 기틀을 놓았고 페르시아 제국의 침공을 막아냈으며 작은 도시국가를 문명의 정점으로 끌어올렸다. 그 100년 동안 정치제도뿐 아니라 기술, 예술, 학문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서양 문명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그러니 그 시대를 이끈 영웅들의 이야기가 2500년 넘게 사람들의 관심을 끈 것도 놀랄 일이 아니다.》 ‘정의로운 사람’ 아리스티데스(기원전 약 530..

지평선 2022.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