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5 4

백수의 일상 - 640. <JSA 찾은 펠로시, 尹 “한미 강력한 대북억지 징표”>

JSA 찾은 펠로시… 尹 “한미 강력한 대북억지 징표” [펠로시 美하원의장 방한] 펠로시 “동맹 강화, 한반도 안보 핵심” 尹대통령, 펠로시와 40여분 전화통화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발전’ 당부도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사진)과 40여 분간 통화를 갖고 “펠로시 의장의 방문은 한미 간 강력한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펠로시 의장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방문과 관련해 이같이 언급한 것. 펠로시 의장은 통화 직후 지난해 1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미 고위급 인사로는 처음으로 JSA를 방문해 “한미 동맹 강화가 한반도 안보의 핵심”이란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일본으로 출국한 펠로시 의장은 1박 2일 방한 일정 중 중국, 대만 문..

지평선 2022.08.05

백수의 일상 - 639. <사람 향기를 뿜는 국민가수, 박창근>

사람 향기 뿜는 가객, 박창근 인산의학 매거진 8월호 커버 스토리 모델인 박창근/인산의학 “코로나로 힘든 일도 많았지만 울 그니 님을 만난 것은 커다란 행운이에요. 그니님 목소리는 삶의 비타민이에요!” “그니 님에 스며들어 매일매일 포근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니님 응원하면서 200살까지 행복을 느끼고 살고파요.” “변방에서 외길을 묵묵히 걸어온 그니님을 존경해요. 이제서야 알게 돼 속상하기도 하지만 이제부터 포그니로 더 오래오래 응원할래요!” 좋아하는 스타에게 보내는 팬들의 애정은 여느 아이돌 못지 않다. 하지만 그들의 입덕(빠져드는 것)기부터 방송·콘서트·음반 관련 각종 후기 등을 들여보다 보면 응원 문구를 넘어 수상록(隨想錄)을 읽는 듯하다. 감탄사 그 이상의 자기반성과 인생을 반추하는 문장들..

지평선 2022.08.05

백수의 일상 - 638. <윤 대통령은 ‘실패할 자유’ 없다>

윤 대통령은 ‘실패할 자유’ 없다 지지율 20%대… 대통령실장 물러나야, 국민의힘이 왜 비대위 차려야 하나? 여당에 내부총질 자유 허용하되, ‘대통령黨’ 아닌 협력적 당정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이 5일 일주일간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자마자 대통령비서실 인사를 단행했다. 비서실장을 포함해 수석비서관 4명을 바꾸는 예상 밖의 큰 규모였다.’ 2013년 8월 6일자 동아일보 1면 톱기사는 이렇게 시작한다. 제목은 ‘“성과 없이 신뢰 없다” 청와대 참모 절반 물갈이 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도 휴가 뒤 업무에 복귀하면 대통령실 개편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9년 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무려 60%다(갤럽). 그런데도 취임 첫해 강하게 국정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지평선 2022.08.05

백수의 일상 - 637. <'최후의 카드' 결심했다? 달라진 이준석>

'최후의 카드' 결심했다? 달라진 이준석, 대놓고 尹 비판 시작 국민의힘이 이르면 9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며 여권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이던 지난 3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을 나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김기현 당시 원내대표, 정진석 국회 부의장과 함께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일 오전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한 언론의 칼럼을 공유한 뒤 “눈을 의심하게 하는 증언”이라고 썼다. 해당 칼럼에는 앞서 이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대통령실 인사 논란에 대해 낸 비판 논평이 윤 대통령을 격노하게 했고, 이것이 결국 이 대..

지평선 202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