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8 5

백수의 일상 - 746. <노후 최대 리스크는 '황혼이혼' 이다>

노후 최대 리스크, 황혼이혼 노후를 위협하는 3대 가족리스크(下)-황혼이혼 |유복한 노후 꿈꿨는데, 재산도 연금도 반 토막 |고독한 노년, 고독사(死)로 이어지는 지름길 |황혼이혼은 대체로 남성에 더 치명적 |퇴직 자녀결혼 등 큰 환경변화 동시에 몰려와 충격 증폭 |가장 큰 노후대책은 배우자와의 좋은 관계 지난 회 100세 카페에서 가족과 관련된 노후 복병으로 자식 리스크와 간병 리스크를 든 바 있다. 그런데 더 큰 위협요인으로 황혼이혼을 꼽는 사람이 적지 않다. 황혼이혼은 특히 남성에게 더 불리하다거나, 방심하고 있다가 ‘당하면’ 치명적이라는 지적도 들린다. 이 위기, 슬기롭게 피해갈 방법은 없을까. 결혼이 영원한 행복의 약속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현실에서는 20년 이상 해로한 부부가 이혼하는 사례가 ..

지평선 2022.08.28

백수의 일상 - 745. <코페르니쿠스의 전환. 발상>

코페르니쿠스의 전환. 발상. 공영방송 KBS는 최근 ‘코로나가 바꾼 일상’이란 주제로 시청자를 대상으로 관련 영상을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들이 신종 코로나19 확산으로 달라진 삶 속에서 자신들이 겪고 있는 변화된 일상의 이야기를 스마트폰 등으로 촬영해 영상으로 편집하여 제출하는 이벤트입니다. 단편은 3분에서 프로그램은 10분 안팎의 영상이고 당선자들에게는 상당한 상금이 걸려 있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변화된 일상을 기발하게 동영상에 담아 제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이제는 전 세계적인 공동의 이슈로 확산되고 장기화되면서 실로 많은 삶의 형태를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세상은 이전에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거나 미래 전문가들이 그동안 예언처럼 제시..

지평선 2022.08.28

백수의 일상 - 744. <혁신은 엉뚱한 질문에서… 호기심 많은 사람 키우자>

혁신은 엉뚱한 질문에서… 호기심 많은 사람 키우자 “왜 청소기에는 먼지봉투가 있어야 할까?” “로켓을 재사용하면 어떨까?” 첫 번째 질문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그 유명한 다이슨 청소기다. 다이슨은 1993년 세계 최초로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를 선보였고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다이슨을 따라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를 만들고 있다. 두 번째 질문은 로켓 비용을 줄여 인류가 우주여행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서게 했다. 스페이스X는 실패를 거듭한 끝에 2015년 마침내 우주로 쏘아 올렸던 로켓을 다시 착륙시켜 재사용하는 데 성공했다. 다이슨 청소기 이처럼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혁신의 출발점은 최초의 도전적 질문이다. 이정동 서울대 교수는 4월 펴낸 ‘최초의 질문―기술 선진국의 조건’에서 “혁신적 기술과 상품은 예..

지평선 2022.08.28

백수의 일상 - 743. <슬픔과 분노>

슬픔과 분노 슬픔보다 분노가 많은 세태 증오는 더 큰 증오 낳을 뿐 슬픔은 인간의 숭고한 감정 함께 나눌 때 더 아름다워 한국사회 증오 갈등 위험수위 방치하면 모든 것 잃고 파국 근년에 우리 주변의 많은 사람은 “슬픔은 없고 분노만 있다”고 말한다. 삶의 우울한 그림자가 드리워진 어두운 곳은 물론 생을 마감하는 장례식에 가더라도 눈물보다는 차가운 증오와 분노의 불길이 무섭게 타오르는 일이 많은 탓일 것이다. 더욱더 안타까운 것은, 증오심으로 분노한 사람들이 창백한 얼굴을 하고 죽은 자를 외면하거나 또는 무슨 거래나 흥정의 대상(對象)으로 삼는 경우까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불행한 반인륜적인 현상이 일어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분노한 사람들은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어, 사랑과 연민 같은..

지평선 2022.08.28

백수의 일상 - 742. <대구 떡볶이 축제 찾은 이준석 전 대표..'국민의힘은 긴급의총 진행중'>

대구 떡볶이 축제 찾은 이준석 전 대표..'국민의힘은 긴급의총 진행중' 대구 떡볶이 축제 찾아 시민들과 만남.."앞으로 구미·안동 등 방문" 주호영, 긴급의총 전 릴레이 간담회 "결론난거 없고 의총서 논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오후 대구 북구 고성동 DGB 대구은행파크 중앙광장에서 열린 '2022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행사장을 찾아 시민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독자 제공) 2022.8.27/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오후 대구 북구 고성동 DGB 대구은행파크 중앙광장에서 열린 '2022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행사장을 찾아 시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독자 제공) 2022.8.27/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임세영..

지평선 2022.08.28